TOP VPN
TOP VPN 추천

모바일 및 PC 보안앱의 중요성과 대학교에서 VPN이 필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He is good at VPN입니다!

곧 2023년 새 학기가 시작되네요. 새롭게 입학하는 새내기 대학생 여러분 모두 축하드립니다!

입학하게 되면 가장 많이 쓰게 될 제품은 노트북과 휴대폰이 아닐까 싶은데요. 요즘은 개인과제, 조별 과제, 심지어 수업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다 보니 노트북과 휴대폰은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인 것 같아요!

그에 비해 대학교의 인터넷 환경은 대부분 좋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요, 특정 사이트 차단부터 공용 와이파이를 통한 해킹까지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오늘은 대학교에서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모바일 및 PC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노트북을 하고 있는 여성 사진
출처 : PIXABAY

1. 학교 네트워크 이용 제한

대부분의 대학교는 방화벽을 통해 특정 사이트를 차단하여 학생들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불법적이거나 위험한 사이트 차단은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이트들도 함께 차단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학교 사이트 차단 리스트

게임 사이트는 물론, 일부 논문 검색 사이트, 과제에 이용하는 일부 통계 사이트 등이 차단되기도 해요.

이처럼 비인가/유해 사이트가 아닌 사이트들도 함께 차단되어 정보 접근성이 좋지 않죠. 일부 학교는 용량이 큰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하지 못하도록 SNS 플랫폼을 차단하기도 합니다.

필자도 대학시절, 학교 방화벽 차단에 막혀 논문 검색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는데, 그럴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참 답답하더라고요ㅠㅠ 이럴 때는 학교에 문의하여 차단 해제를 요청해야 하는데, 하나하나 요청하는 게 얼마나 번거롭던지…

특히 기숙사에 사는 학우들은 여가시간에도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어서 불만이 많았어요. 쉬는 날 내 방에서 원하는 사이트에도 접속하지 못한다면 과제로 쌓인 스트레스 풀기가 정말 어렵겠죠ㅜㅜ

2. 공용 와이파이 해킹 위험까지?

아이패드 화면에 공용와이파이 로고 이미지
출처 : freepik

이러한 불편함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용하는 교내 와이파이는 해킹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공용 와이파이의 특성상 와이파이 라우터 하나만 해킹되면 모든 학생들의 개인 정보와 각종 과제 파일이 해커에게 노출되는 것은 시간문제죠.

공용 와이파이 해킹 인용 기사

교내 공용 와이파이를 활용한 해킹 수법은 다양합니다. 교내 와이파이와 비슷한 이름의 가짜 와이파이를 설치해 학생들의 정보를 탈취하는 방법이 가장 흔하게 사용돼요.

최근에는 ‘커피 마이닝’ 이라는 해킹 공격 기법이 유행 중인데요, 교내 와이파이와 같은 공용 와이파이를 해킹해 악성코드를 심고, 사용자들의 노트북과 휴대폰을 암호화폐 채굴에 가담하게 해 돈을 얻는 수법입니다.

더불어 학교 공용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교내 네트워크 관리자가 사용자의 활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요, 학생들의 인터넷 안전을 위한 조치이지만 학생의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

교내에 도사리고 있는 이러한 프라이버시 위협 때문에 교내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는 보안 앱을 함께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노드VPN 사용하고 있는 여성의 뒷모습
출처 : PIXABAY

필자는 요즘 개인정보 누출에 민감해진 편이라 공용 와이파이를 이용할 때는 항상 VPN을 활성화시키는 편입니다. VPN은 온라인 트래픽을 암호화해 내 IP를 숨겨주기 때문에 공용 와이파이가 해킹되더라도 나의 IP는 해커에게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이 안심이 되더라고요.

특히 교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노트북이 해킹될 경우 땀과 열정을 쏟은 과제가 모두 날아갈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상상만 해도 소름이 돋네요..;;

소중한 개인 정보와 과제 모두 지키기 위해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 VPN 사용은 거의 필수라고 말해도 무방할 것 같아요.

3. 대학생 VPN 추천, 글로벌 1위 NordVPN

노드VPN 공식 로고

교내에서 노트북과 휴대폰을 사용할 계획이 있는 대학생이라면, 보안 앱이 무료로 포함되어 있는 NordVPN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NordVPN을 대학생에게도 추천하는 이유, 많지만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는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기능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거와 같이 교내 공공 와이파이에 접속해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악성광고와 멀웨어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노드VPN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NordVPN의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기능은 이러한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으로 다운로드 되는 파일이나 링크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해 줍니다!

특히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VPN에 연결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보안 백신이 작동되어 더욱 안심이 되더라고요ㅎㅎ

필자도 VPN을 연결하지 않을 때에도 해당 기능은 항상 켜놓고 있는데, 24시간 내내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어떤 정보가 유출되었는지 정확하게 알려줘요.

노드VPN 웹 보호
노드VPN 파일보호

위 이미지와 같이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는 즉시 파일이 안전한지 파악해주고, 인터넷에 접속하는 모든 웹사이트를 보호해주는데요.

마치 내 정보를 보호해주는 보안 특화 비서가 있는 것 같아 완전 든든합니다!ㅎㅎ

더불어 해당 기능은 NordVPN에 무료로 포함되어 있어 주머니 사정 넉넉치 않은 대학생에게 가장 좋은 보안 솔루션이 아닐까 싶어요😊

노드VPN 킬스위치

두 번째는 ‘Kill Switch’ 기능이에요.

어떤 VPN을 사용하더라도 VPN의 연결이 잠시 끊길 수 있는데요, 이때 NordVPN에 탑재된 Kill Switch 기능이 인터넷 트래픽 차단을 자동으로 끊어버립니다. VPN 연결이 끊겨서 진짜 내 IP가 해커에게 노출되기 전에 접속을 대신 끊어주는 거죠.

Kill Switch 기능으로 VPN 연결이 잘 되고 있나 번거롭게 확인할 필요 없이 마음 놓고 서칭을 할 수 있어서 필자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에요ㅎㅎ

온라인 집 주소 지키기 위해 VPN 사용하는데, 잠깐의 공백으로 집 주소를 들키면 안 되잖아요!

노드VPN 전체 서버수

세 번째로 NordVPN은 전 세계 가장 많은 5,600+ 서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생들에게 이 점이 가장 유용할 것 같아요. 논문 량이 방대한 미국, 독일 등의 서버에 접속해 더 많은 논문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도 최근 업무 목적으로 논문을 찾아볼 때 미국 서버로 연결해서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어려운 최신 논문들을 찾아보는데, 꽤나 유용하더라고요!

미국 넷플릭스 공홈

기숙사에 사는 학생이라면 VPN에 연결해 학교 방화벽에 의해 차단되는 게임 사이트, SNS 등을 여가시간에 마음껏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터치 한번으로 IP를 변경해 국내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OTT 서비스도 즐길 수 있으니 최고의 여가 필수템이라고 생각되네요ㅎㅎ 과도한 시청은 좋지 않지만 여가 시간에는 게임이나 SNS, OTT 시청도 해야 다시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겠습니까!

노드VPN 보안점수

뿐만 아니라 NordVPN을 사용하면 온라인 집 주소와 같은 IP를 숨겨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해주기 때문에 교내 네트워크 담당자가 여러분의 인터넷 접속 기록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특히 NordVPN은 파나마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1위 VPN으로 가입을 위한 이메일 주소 외에 다른 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노 로그 정책을 지향한다고 하네요! 정말 철저하지 않나요? 때문에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노드VPN 신학기 첫화면

현재 NordVPN에서 신학기 한국 단독 특별 프로모션으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2년 플랜 구매 시 최대 1년까지 무료 구독을 지원하고 있으니 교내 와이파이 사용 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지금까지 교내에 도사리고 있는 불편과 위험과 더불어 대학교에서 VPN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설레고 긴장되는 대학생활을 더욱 현명하게 하기 위해서 휴대폰, 노트북 보안앱 하나씩 꼭! 꼭! 장만하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NordVPN과 함께 학점도 보안도 지키는 한 학기 되길 응원하며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Related posts

막힘 없이 중국에서 노드VPN 수동 연결 방법 –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IP우회

TOP VPN

2024년 무료 VPN 추천 및 인터넷 사생활 보호 체크 리스트

TOP VPN

소중한 암호화폐 자산! VPN으로 암호화폐 지갑을 지키는 방법

TOP VPN

댓글 남기기

TOP VPN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